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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매칭저항방식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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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매칭저항 방식의 문제점에 대하여 한말씀 올리겠습니다, 꾸벅^

차량에서 기존에 장착되어 있던 필라멘트 방식의 전구를 현재 제품으로 많이 시판되

고 있는 LED방식의 전구로 교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저도 당혹스러

움을 느꼈던 부분입니다. 깜박이시그널용 전구를 LED로 교환하면 필히 해줘야 하는

게 있는데 바로 [부하매칭저항]의 병렬 연결입니다. 통상 10와트의 시멘트형저항으

로서 저항값은 6오옴~10오옴을 사용하며 10오옴을 2개 병렬로 연결하여 시판되는

제품도 있더군요. 처음엔 그냥 아무생각없이 달아야 되나부다 생각하고 달았었읍니다

그런데 시간의 여유가 생겨 생각해보니 의문이 생겼습니다. 기존 필라멘트방식의 전

구를 LED로 바꾸는 이유중에는 밝기(휘도)의 증가,색감의 명확성,그리고 중요한게 소

비전류의 감소(*친환경적이며 기름 한방울이라도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옴)인데 왜 소

비전류가 적은 LED전구를 쓰면서 굳이 뜨끈뜨끈 열받는 저항을 접속하여 에너지를

낭비하여야 할까?.. 정보를 찾아보니 이유는 한가지 더군요. LED전구로 교체하면 부

하 용량이 작아져서 깜박이 속도가 빨라진다..는.. 기존 필라멘트 방식의 전구가 대략

개당 27W정도 되고 동시에 앞/뒤 켜지니까 54W 부하용량인데 비해, LED전구는 개당

약4W에 두개켜지면 8W정도로 작아(기존전구의 1/6 수준)지는데 이유가 있더군요.

그래서 그 적어진 부하용량 만큼을 '부하매칭저항'이란 놈을 병렬 접속하여 쓸데없이

전류를 흘려줌으로서 깜박이 속도 문제를 해결한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짚어볼 것이 있습니다. 깜박이 속도가 왜 변(빨라질까)할까?

이유가 분명 있었습니다. 만약 기존의 전구방식에서 2개의 깜박이 전구중 1개가 나갔

을(단선) 경우 깜박이 속도를 빠르게 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전구의 단선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설계의도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LED전구로 교체하고 부하매칭저항

을 달았을 경우에는 어떨까요?.. LED전구가 나갔을 경우에도 LED전구보다 부하용량

이 몇배더큰 '부하매칭저항'이 접속되어 있으므로 깜박이는 정상작동 됩니다.운전자

가 단선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얘기죠. 물론 LED전구는 잘 안나갑니다. 하지만 세상

에는 절대적인건 없다고 보며 나갈수 있다고 봅니다.

얘기가 너무 길어졌나 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려서, LED전구로 교체한 후 부하매

칭저항을 접속하지 않고, LED전구의 단선여부도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생

각하다보니 [플래셔유닛 조정]에까지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시중에 플래셔유닛 자체

를 판매하는 곳도 있고 사서 장착도 해보았으나 단선체크에 문제가 있어 직접 조정해

본 것입니다. 또한 차량에 따라서 다른방식의 회로구성이라면 적용불가 일테구요.

제차의 경우 본 유닛은 운전석 왼쪽다리 부분에 꽂혀 있었고 손으로 눌러 뺄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4c352c71d1f43.jpg
[ 깜박이용 플래셔 유닛 외관 ]

4c352cad5b7cf.jpg
[ 플래셔 유닛 커버 제거 후 ]

4c352ce3b9cac.jpg
[ 플래셔 유닛 션트저항 조정후 ]

*상단에 파란색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기존에 취부되어 있던 션트저항인데요,철사

처럼 생겼으며 매우작은 저항(30 밀리옴 = 0.03 옴)을 만들때 주로 사용하는 망간저항

이라는 것이며, 인두기로 떼어내고 새로운 저항(까만색)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제차의 경우 한쪽 깜박이용 LED전구의 부하용량(전+후)이 약9W정도 되고,기존의

전구부하용량이 54W였으니, 부하용량이 약 1/6 로 변경되었죠.

저항값 계산은 기존 션트저항값(0.03 오옴) X 줄어든 부하용량 비(역산)

즉 ====> 0.03 오옴 X 6 = 0.18 오옴 이 됩니다.

저의 경우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0.1옴 저항 2개를 직렬(0.1+0.1=0.2)사용하였습니다

실제적으로 부하변동 및 단선시험시 정상적으로 잘 동작됨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항은 2W급으로 좀 여유있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저항에 필요한 W수도

계산에 의해 적용한 것(머리아프실것 같아 생략)이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차종에 따라,LED튜닝 방법에 따라 부하용량이 다를 터이니 위의 계산법으로 적용하

여 사용하시면 안전에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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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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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의전사님의 댓글

no_profile 천상의전사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정말 세세히 면밀히 잘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 할수 있었습니다.
정말 부하매칭저항의 열은 엄청나죠....
보통 요즘은 교환하신 유닛을 판매하는곳이 많더군요...
이 글 읽고 많이 알아갑니다~~
다음에 또 좋은 글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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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이익님의 댓글

no_profile 아이이익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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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몬님의 댓글

no_profile 솔로몬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한말씀 덧붙이면요,전구가 보통 27W이고 LED전구가 6W정도이니 나머지 21W를 부하매칭저항으로 흘리려면 I=P/V로서1.75A를 흘려야 하고 저항값 R=V/1.75 =>6.8Ω이고 저항에 필요한 필요전력은 P=I²xR =>1.75x1.75x6.8=20.8W 가 산출되므로 고열이 나죠,더군다나 10W저항 달랑하나를 쓰니 열이 더 심할수 밖에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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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령님의 댓글

no_profile 박주령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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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도리님의 댓글

no_profile 방도리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오~ 좋은 글입니다. 그동안 플래셔유닛 패턴을 끊고 사용해서 좀 찜찜했는데, 정말 고마우신 정보네요. 해봐야겠습니다. 그런데 이 방식은 좀 된차량들...의 경우에만입니다. 요즘처럼 시그널이 ECU제어하는 전자식은 부하매칭 말고는 얘기가 복잡해지거나 불가능합니다. 요즘 전자식차들은 플래셔 유닛자체가 없는 차종도 더러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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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패넘님의 댓글

no_profile 스마트패넘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저는  전해 콘덴서를 변경했는데..
깜빡이는 약간 빠르고
비상등 키면 약간 느려졌네요

좋은자료 바탕으로 다시 한번 플래셔유닛을 손 좀 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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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머님의 댓글

no_profile 어머머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우와 똑똑하시네요.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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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댓글

이름으로 검색 작성일

지금 한국에서 턴시그널 LED 5개 부하매칭 5개 오는 중인데
시도 해봐야겠네요. 부하매칭 발열이 그렇게 심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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