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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전구 브레이크등 적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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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램프의 브레이크등을 LED전구로 적용(교체장착) 하였을시 고려해야할 문제에
대하여 한말씀 올리겠습니다.


일단 왜 브레이크등만을 언급하냐 하면요, LED전구를 깜박이(시그널)에 적용한 경우

에는 ON/OFF 점멸방식으로 작동하므로 OFF 타임에 LED가 쉴수 있는 시간이 있기 때

문에 과열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배제한 것입니다.

통상 LED전구(시판 )는 기존의 전구가 장착되었던 공간에 대체될수 있도록 만들어져

출시 됩니다. 따라서 보통 10개이상(*16개/5450 3CHIP 이 주류)의 LED를 협소한 기

판상에 밀집시켜 만들어져 있는데요, 물론 기판(PCB)에 최대한의 COPPER(동박)을

입혀 방열을 꽤하였으나 워낙 협소한 공간이다보니 큰효과가 없습니다.

교통체증이 심한 정체구간을 운행하거나 수동제어중인 교차로에서 정지해 있는경우

브레이크의 지속시간은 대략 몇분 이상 지속되게 됩니다.

일부 시판되는 제품중에는 LED전구 자체에 정전류 소자(AMC 7140)를 내장하여 출시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시험해 보니 전압이 변동시에도 소비전류는 180mA ~200mA

범위에서 변동이 없었고 장시간 켜보아도 발열이 없었습니다.하지만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밝기면에서 정전류소자가 내장되지 않은 대다수의 제품보다 못한 이유에서

입니다.제차에도 적용한 일반적인 LED전구는 전류가 300mA이상 흐르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자동차(승용차)의 전압은 통상 12V라고 얘기

하지만 시동이 켜진 상태(*발전기 출력)의 전압은 보통 13V~14V까지 나옵니다.

시험해본 결과 12V ---> 320mA 소비 , 13V ---> 390mA 소비 , 14V --->450mA소비

의 값이 나왔읍니다. 12V에서 1분이상을 켜보니 LED에 무리가갈 정도의 발열은 없었

습니다, 그러나 14V(*제차의 경우도 실측전압이 13.8V 였음)에서 켜보니 20여초가 지

나서 부터는 과열이 심하여 손을 못댈 정도로 발열이 심하더군요. 이런 상태로 몆주간

을 운행하였으니 LED가 안나간것이 이상할 정도더군요.

그래서 전 해결방법의 하나로서 DC-DC 컨버터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 후에야 브레

이크를 마음놓고 오랫동안 밟을수가 있더라구요...^

4c3721e4a6c16.jpg
[ 제차의 브레이크등 ON시 ]

4c372228e0beb.jpg
[ 리어램프 내부 ; DC-DC CONVERTER 장착모습 ]

4c3722816c730.jpg
[ DC-DC 컨버터의 예 ]

사용한 컨버터와 똑같은 제품이 없어서 다른것을 예로 찍어봤는데요,형태는 비슷합니

다. 참고적으로 제가 사용한 컨버터는 PS10-1212 인데요, 차량 전면에 써클아이에도

각각 이것을 사용하였습니다. PS뒤에붙는 숫자(10)이 W수인데요 만약 저같이 컨버

터를 사용하시려면 각기 LED전구 부하용량에 맞게 W수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원래 DC-DC 컨버터의 주용도는 입/출력간의 전원절연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펙을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입력전압이 약9V ~ 18V까지 변화가 되더라도 출력되

는 전압은 12.0V로 일정합니다. 요 기능을 컨버터가 수행해 줍니다.

LED의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아참 연결법은요, 브레이크 신호출력을 컨버터의 입력단자에 접속하시고 컨버터의

출력단자에서 브레이크등 LED전구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꾸벅^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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땜질왕님의 댓글

no_profile 땜질왕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이런것 보다는 정전압 레귤레이터를 달거나

브릿지 다이오드로 써도 전압다운이 됩니다.

가격대 효율대비 이지요

브릿지 다이오드가 의외로 1.5v 정도 전압다운이 되더군요(14v 입력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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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하람님의 댓글

no_profile 하늘하람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레귤레이터 7812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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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VERDIE님의 댓글

no_profile NEVERDIE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브릿지 다이오드나 레귤레이터...특히나 리니어 방식의 경우에는 방열판 달아줘야하죠...그리고 스위칭 방식이라고 하더라도 콘덴서랑 저항 연결해서 노이즈 잡아줘야 하구요...
근데 저거는 완제품이고, 필드테스트를 거쳐 신뢰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파인썬트로닉스꺼인 것 같은데, 저도 실내 공조기, 계기판 작업할 때 입력측 전압을 저것으로 일괄 통제했죠...
LED수명은 물론이고, 전장 전원 온오프시에 미세한 깜박임도 없고 당연히 발열량도 최소화 설계되어서 좋지요...시간도 줄일 수 있고, LED사망으로 다시 뜯지 않아도 되고
강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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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팀]이명재님의 댓글

no_profile [물류팀]이명재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좋은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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